티스토리 뷰

반응형

DMVPN(Dynamic Multipoint Virtual Private Network) 지점 간 직접 통신은 EIGRP(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를 사용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 DMVPN은 중앙 사이트와 분기 사이트 간에 동적으로 VPN 터널을 구성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각 지점이 서로 직접 통신할 수 있도록 하여 네트워크 효율성을 높이고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EIGRP는 고급 내부 게이트웨이 라우팅 프로토콜로, 빠른 수렴, 낮은 네트워크 오버헤드, 높은 확장성 등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EIGRP를 사용하여 DMVPN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지점 간 직접 통신을 통해 중앙 사이트를 거치지 않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네트워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전체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DMVPN 구성에서 EIGRP를 사용하여 지점 간 통신을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DMVPN 구성: NHRP(Network Hub Resolution Protocol)를 사용하여 각 지점의 물리적 IP 주소와 DMVPN 네트워크 내의 가상 IP 주소를 매핑합니다. 이를 통해 각 지점이 서로를 동적으로 찾고 통신할 수 있게 됩니다.
  2. EIGRP 설정: 각 지점의 라우터에 EIGRP를 설정하여, DMVPN 터널 인터페이스를 통해 라우팅 정보를 교환합니다. EIGRP는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만 업데이트를 보내므로 네트워크 오버헤드를 최소화합니다.
  3. 보안 구성: DMVPN 네트워크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IPsec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점 간 통신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4. 라우팅 최적화: EIGRP는 라우팅 테이블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백업 경로를 선택합니다. 이는 네트워크의 안정성과 성능을 보장합니다.

DMVPN과 EIGRP를 사용하면 기업 네트워크가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통신할 수 있으며, 관리가 용이하고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