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IT 네트워크 OSI 계층

itguy1 2024. 2. 5. 09:51
반응형

IT 네트워크에서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모델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통신을 위해 계층을 정의합니다. 각 계층은 특정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체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2. 물리 계층은 데이터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전송 매체를 통해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케이블, 허브, 리피터 등의 장치가 이 계층에 속합니다.
  3.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4. 데이터 링크 계층은 프레임의 오류 검출 및 수정, 흐름 제어, MAC 주소를 통한 네트워크 장치 식별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스위치와 이더넷 카드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 속합니다.
  5.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6. 네트워크 계층은 패킷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한 경로를 설정하고 라우팅을 수행합니다. 라우터는 이 계층에서 동작합니다.
  7.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8. 전송 계층은 종단 간 통신을 관리하고 에러 복구 및 흐름 제어를 제공합니다. TCP와 UDP는 이 계층에서 작동합니다.
  9. 세션 계층 (Session Layer)
  10. 세션 계층은 양 끝단 간의 대화 및 데이터 교환을 관리합니다. 세션 설정, 유지 및 종료와 같은 작업을 수행합니다.
  11.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12. 표현 계층은 데이터를 응용 계층이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고, 암호화 및 압축과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13.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14. 응용 계층은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로토콜 및 데이터 형식을 관리합니다. 웹 브라우저, 이메일 클라이언트 등이 이 계층에 속합니다.

OSI 모델은 각 계층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므로 네트워크 기술과 서비스의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반응형